국내 CAD 시장 변화, 오토캐드 대안 프로그램 점차 확장

오토캐드 정책 변화로 대안 프로그램으로 눈 돌려

국산캐드 CADIAN부터 다양한 국산 캐드 프로그램

대안 캐드 사용하는 국내 기업들..

기존 오토캐드 독점 체제 변화

오토캐드 가격
오토캐드 제품 가격

2023년 2월 7일부터는 오토캐드 네트워크 라이선스 판매 갱신이 완전히 종료되어 1인당 1개의 소프트웨어만 사용할 수 있는 싱글 라이선스로 인해 기업에서는 오토캐드 사용 시 부담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100Copy 정도의 캐드 라이선스만 사용했다면 정책 변경으로 인해 2배 가까이 캐드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단점으로 국내 캐드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AutoCAD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 액세스하기 위해 월별 또는 연간 요금을 지불하는 가입 기반 모델로 전환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무기한으로 사용하기 위해 라이센스를 구입한 기존의 영구 라이센스 모델을 대체했습니다.

AutoCAD는 Autodesk에서 개발한 컴퓨터 지원 설계(CAD) 소프트웨어입니다. 건축가,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가 건물, 제품 및 기타 디자인의 2D 및 3D 모델을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되어왔으며 AutoCAD 시장은 기술 발전, 세계 경제 상황, 소비자 선호도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수 년 동안 변동을 겪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캐드 시장을 독점해오던 AutoCAD의 독점 체제가 변화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Statista의 보고서에 따르면 AutoCAD의 매출은 2014년 이후 13억 6000만 달러에서 2020년 10억 1000만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감소의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저렴한 비용으로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토캐드를 대체 CAD 소프트웨어의 등장입니다.

오토캐드 대체 프로그램 추천

캐디안
캐디안 프로그램
  1. CADIAN – 국산 제품
  2. ZWCAD
  3. GstarCAD
  4. NanoCAD [무료]
  5. FreeCAD [무료]

자료 출처 :오토캐드 대체 프로그램 정리 TOP 5